본문 바로가기
의약품 및 식품/피부 질환

[일반의약품] 심상성 여드름 치료제

by YYGang 2023. 4. 14.
반응형

 일반적인 여드름은 특별한 치료 없이도 자연치유가 되가 증상이 심할경우 흉터로 남을 수 있습니다.

 약국에서 쉽게 살수있는 약들은 대부분 피부 외용제로 부작용이 적고 용량도 적지않은 편이기 때문에 하나정도 사서 사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여드름의 발생원인을 이해하여 좀 더 적합한 의약품을 선택하시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1. 여드름의 분류 및 원인

 여드름은 대략 주사성과 심상성으로 나뉩니다.

 

1.1. 주사성 (딸기코)

 주사성은 딸기코(?)처럼 코와 뺨의 혈관이 과도하게 확장되어 피부가 붉게 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병원에서 레이저나 연고 등을 이용하여 치료하게 되며 약국에서 해결하기는 어렵습니다.

 

1.2. 심상성 (일반 여드름)

 

https://www.news-medical.net/health/Papules-Pustules-and-Nodules.aspx / https://www.elevatedaestheticsspa.com/blog/2018/3/7/what-type-of-acne-do-you-have

 심상성은 우리가 아는 바로 그 여드름입니다. 그 면포의 형태에 따라 개방면포와 폐쇄면포로 나뉩니다.

1.2.1. 개방면포

 개방면포는 블랙헤드로 익히 알려져 있습니다. 모낭 입구에 각질과 피지가 쌓인 상태로 아직 염증이 나타난 상태는 아닙니다. 검은색으로 보이는 이유는 때가 탄 것이 아니라 멜라닌 세포의 산화때문에 발생합니다. 세안을 통해서 지워지지는 않습니다.

1.2.1. 폐쇄면포

 폐쇄면포는 원인은 다양하나 결과적으로 모낭이 막혀 생기는 염증입니다.

 바로 약국의 일반의약품이 효과적인 종류입니다.

대부분 호르몬이 가장 일반적인 이유입니다.

  1. 사춘기 시기의 남성 호르몬 변화로 피지선이 활성화 됩니다.
  2. 피지가 과다분비되고 모낭의 내벽세포를 자극하여 피부세포가 더 빨리 떨어지게되고 피지와 엉겨붙어 모낭 구멍을 막게됩니다.
  3. 모낭 내 다양한 세균(propionivacterium acnes)이 증식하면서 염증성 병변이 생겨나고 이렇게 여드름 증상이 나타납니다.
  4. 세균이 축적된 피지에서 증식하며 지방분해효소를 분비하여 피지를 분해합니다. 이것이 모낭을 자극하여 염증반응을 유발하고 모낭 병을 허물어뜨립니다.
  5. 피지, 세균, 떨어진 세포들이 계속 쌓이고 쌓여 붓고 고름이 됩니다.

여드름에 사용되는 일반의약품들은 각 단계들을 공략합니다.

 

2. 성분

 먹는 약은 대부분 전문의약품이며 병원 진료를 보셔야합니다. 대부분의 일반의약품은 외용제로서 큰 부작용 없이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2.1. 각질 용해 + 세균억제

 모낭 구멍이 막히지 않도록 쌓이는 각질을 녹이고 세균을 억제하여 증상을 개선시키는 방법입니다.

피부의 각질을 녹이기 때문에 대부분 조금 따갑기도 합니다. 따라서, 점막에 닿지 않게 조심히 바르셔야하며, 묻을 경우 빨리 씻어내셔야 합니다. 동시에 세균(propionivacterium acnes)의 증식을 억제합니다.

고농도의 경우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되기도 하고 저농도의 경우 화장품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2.1.1. 살리실산

 화장품 각질 제거 3대장 아하 (AHA), 바하 (BHA), 파하(PHA) 중 바하 성분인 살리실산이 여드름에 사용됩니다. 기본적으로 화장품에서도 각질 제거에 사용되는 만큼 다른 성분들 효과는 유사할 것으로 예상되나 현재 의약품으로 사용되는 성분은 살리실산 입니다.

단독으로 들어있기도 하나 세포회복을 돕는 알란토인, 소독을 위한 에탄올 등이 섞인 복합제가 있습니다. 에탄올이 포함되어 있지 않더라도 기본 첨가제로서 에탄올이 소량 들어간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피부 자극은 조금 있는 편입니다.

AHA (alpha hydroxy acid) BHA (beta hydroxy acid) PHA (poly hydroxy acid)
  살리실산 (Salicyclic acid)  
성분 Salicylic Acid 20mg/g Allantoin 2mg/g
Ethanol 228.4mg/g
Salicylic Acid 5mg/g
Allantoin 2mg/mL
Isopropyl Methylphenol 3mg/mL
Salicylic Acid 5mg/mL
대표제품 클리어틴외용액2%
디에클렌 스프레이
 
톡앤톡외용액
유사제품  클리톡외용액2%, 애크린외용액,     
한줄 간단히 살리실산만 들어있습니다.
화이트헤드, 블랙헤드를 녹이는 용도로는 충분해 보입니다.
스프레이로 피부의 물리적인 자극 및 오염을 최소화 했습니다.
스프레이다보니 점막에 들어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몸에 뿌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등드름?..
에탄올대신 이소프로필메틸페놀이 들어가있습니다. 피부자극이 덜하며 효과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2.1.2. 과산화벤조일

https://www.acne.org/how-does-benzoyl-peroxide-work-in-the-skin

 과산화벤조일은 과산화수소수를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과산화수소를 소독이나 옷세탁에 사용해보면 보글보글하면서 활성산소가 발생하며 소독효과가 나타납니다. 요새 과산화수소가 상초소독에 적합하지 않은 이유는 주변세포들도 파괴하기 때문입니다.

피부에서도 동일하며 이 소독 효과는 여드름 살균제중 가장 강력합니다. 또한 가장 피부자극이 심한 편이며 각질이 벗겨지거나 피부가 붉게 변하기도 합니다. 많이 바른다고 효과가 올라가진 않습니다. 살짝 소량 도포하세요. 알러지가 아니기 때문에 일시중단하면 피부는 회복됩니다. 내성이 생길 염려가 없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다른 약물을 우선 사용해보시고 효과가 부족하다 싶으면 사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지금은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된 크레오신티(클린다마이신 외용액)과 비교한 자료입니다. 광동제약에서 정리하긴 하였지만 출처는 나쁘지 않습니다. 역시 항생제인 클린다마이신보다 뛰어난 효과를 보여줍니다.

성분 겔제
Hydrous Benzoyl Peroxide 35mg/g
겔제
Hydrous Benzoyl Peroxide 70mg/g
로션
Benzoyl Peroxide 50mg/g
대표제품 파티마겔2.5%

톡클리어겔5.0%
벤지드로션5%
유사제품 톡클리어겔2.5%, 벤작에이씨겔2.5% 몇가지 더 있는데 대부분 단종된 것으로 보입니다. 조아아크네겔  
한줄 피부 자극이 가장 심하기 때문에 저농도 제품부터 사용하는것을 권해드립니다. 5% 제품은 대부분 단종된 것으로 보입니다.
2.5% 비교시 부작용 대비 효력이 그렇게 높지 않고, 자사의 다른 제품들과 중복을 피하기 위함으로 보입니다.
일부 문헌에서는 농도에 따라 효력 차이가 없다고도 하니 굳이 5%찾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겔제가 아닌 로션제 입니다.
로션제는 겔제에 비해 보습이 조금 더 되는 편이며 지속시간도 더 깁니다만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습니다.

 

2.1.3. 아젤라산

약국에서 흔히 보기 힘든 성분입니다. 다른 성분에 비해 환자별로 느끼는 차이가 큽니다.

4주정도는 사용해야 효과가 나타납니다.

살리실산, 과산화벤조일에 비하여 효과는 약하나 피부자극 등의 부작용은 덜해 순하고 오래쓰기 좋은 성분입니다.

여드름 이후 색소침착에도 효과적입니다. (예전에 미백화장품에 많이 들어갔습니다.)

게다가 클린다마이신과 비교했을때 그렇게 효과가 떨어지지도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LIU, Haibo, et al. Topical azelaic acid, salicylic acid, nicotinamide, sulphur, zinc and fruit acid (alpha‐hydroxy acid) for acne.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2020, 5.

성분 Azelaic Acid 200mg/g
대표제품 아젤리아크림 Azalea Cream

유사제품 아제린크림, 우모나크림
대부분 단종된 것으로 보입니다.
한줄 장기간. 부작용 적게 오래 사용

 

2.2. 염증억제 이부프로펜 피코놀 (ibuprofen piconol)

 일히 알려진 소염진통제 입니다. 이지엔, 애드빌, 부루펜 시럽으로 유명하며 파스로도 있습니다. 이 소염 효과 때문에 여드름 외용제에도 들어가있습니다. 5% 농도는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세균 증식을 억제하는 이소프로필 메틸페놀 (Isopropyl Methylphenol)이 포함된 제품이 있습니다. 가격차이도 크지 않으니 복합제를 사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성분 Ibuprofen Piconol 30mg/g
Isopropyl Methylphenol 10mg/g
Ibuprofen Piconol 30mg/g
Isopropyl Methylphenol 3mg/g
Ibuprofen Piconol 30mg/g
대표제품 애크논크림
클리어틴이부더블스팟톡크림
클리어틴이부스팟톡크림
유사제품 더블아크네크림, 아크클리어크림, 에이퓨어크림 벤트아크엔크림, 에이퓨어톡크림, 이지톡크림, 페어아크네크림, 클리어톡크림, 큐아크네크림, 이지톡크림  

isopropyl methylphenol 의 경우 활성이 그렇게 높지는 않기에 경구로 복용시 크게 효과가 없을듯 하나,

외용제로 사용시 제품의 농도가 충분히 높기 때문에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보입니다.

MUDDATHIR, Ali Mahmoud; YAMAUCHI, Kosei; MITSUNAGA, Tohru. Anti-acne activity of tannin-related compounds isolated from Terminalia laxiflora. Journal of wood science, 2013, 59.5: 426-431.

 

2.3. 경구 피임제 (남성 호르몬 억제 => 피지억제)

 사전 피임약은 경우 안드로겐을 억제하고 성호르몬-결합 글로불린을 증가시켜 피지 분비를 억제하여 여드름 치료 효과가 있습니다. 사전피임약은 에스트로겐+프로게스테론 의 다양한 조합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용량별 조합별 여드름과의 직접적인 비교자료는 찾지 못했으며, 역설적으로 피임약의 대표적인 부작용이 여드름 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레보노르게스트렐의 안드로젠 효과가 오히려 높기도 하기 때문에 아무 피임약 보단 여드름 치료로 허가를 받은 제품을 드시는 것이 합당합니다.

 게다가 피임약 특성상 구역, 구토 등 위장장애가 빈번한 편이고, 심혈관계 특히 혈전증의 중대한 부작용이 있으므로 같은 성분이더라도 고용량의 성분을 찾아서 드실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흡연X, 35세이상 위험)

예를 들어 미니보라30의 경우 아래 소개한 제품보다 동일 성분에 용량은 더 높으나 (Ethinyl Estradiol 0.03mg, Levonorgestrel 0.15mg)  여드름 치료제로서 허가를 받지 않았습니다. (FDA에서도 일부 조합만 허가를 받았습니다.)

처음부터 피임약을 사용하지 마시고 다른 외용제를 사용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OGUZ, Seda Hanife; YILDIZ, Bulent Okan. An update on contraception in polycystic ovary syndrome. Endocrinology and Metabolism, 2021, 36.2: 296.
https://www.rewindantiagingmiami.com/shbg-sex-hormone-binding-globulin/

성분 Ethinyl Estradiol 0.02mg
Levonorgestrel 0.1mg
대표제품 에이리스정

유사제품 굿포미정, 라니아정, 센스가드정, 센스데이큐정, 쎄스콘노아정

3. 결론

  • 뭐가뭔지 모르겠고 가장 효과 세고 강한것 => 과산화벤조일
  • 효과도 있고 피부도 걱정되고 괜찮은 것 => 이부프로펜 피코놀
  • 피부가 연약하다 => 아젤라산
  • 화이트헤드, 블랙헤드도 없애고 싶다 => 살리실산
  • 딸기코 => 병원
  • 이것저것해도 안되고 병원가기는 어렵다. => 사전피임약
반응형

댓글